[스페셜2]
[기획] '씨네21'의 선택 VS 아카데미의 선택: 남우주연상 부문
2023-03-09
글 : 임수연
씨네21이 선택한 올해의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이니셰린의 밴시> 콜린 패럴

남우주연상 후보 <엘비스> 오스틴 버틀러,<이니셰린의 밴시> 콜린 패럴, <더 웨일> 브렌던 프레이저, <애프터썬> 폴 메스칼, <리빙> 빌 나이

브렌던 프레이저

아마도, 아카데미의 선택, <더 웨일> 브렌던 프레이저

<더 웨일>의 브렌던 프레이저가 받을 것이다. 골든글로브와 BAFTA는 <엘비스>의 오스틴 버틀러를 선택했지만, 크리틱스 초이스에 이어 아카데미 회원의 비율이 높은 SAG가 선택한 <더 웨일>의 브렌던 프레이저가 미세하게 우위에 있다. 주인공의 자기 혐오 심리를 자살에 가까운 폭식 행위로 시각화한 <더 웨일>은 배우가 감당했을 신체적·감정적 고통을 짐작하며 함께 감각하게 한다. 무엇보다 스크린 바깥에서 발견한 사연이 영화 경험의 연장이 될 수 있다면 <미이라> 시리즈 이후 긴 침체기에 빠졌던 브렌던 프레이저의 재기는 적절한 예시가 될 수 있고, 축제는 이러한 주인공을 원한다.

씨네21의 선택, <이니셰린의 밴시> 콜린 패럴

<이니셰린의 밴시>의 콜린 패럴이 받아야 한다. 마틴 맥도나의 <킬러들의 도시>를 기점으로 아트하우스 무비로 활동 반경을 넓힌 그는 요르고스 란티모스의 고도로 통제된 실험실을 거쳐 지난해 <더 배트맨> <애프터 양> <서틴 라이브스>에 부지런히 출연했다. <이니셰린의 밴시>는 콜린 패럴의 분주한 행보가 완성한 팔레트가 꽃피운 정점이다. 아일랜드 내전 막바지, 고립된 마을에서 불가해한 냉대를 맞닥뜨린 그의 얼굴은 근대적 남성성을 해부하는 요긴한 케이스 스터디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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