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1]
실사와 애니메이션을 넘나드는 디스토피아
2011-01-18
글 : 김도훈
아리 폴만의 <더 콩그레스>
<더 콩그레스>

제61회 칸영화제 심사위원단들이 결정적인 실수를 저지른 건 분명하다. 그해의 황금종려상은 아리 폴만의 애니메이션 <바시르와 왈츠를>에 돌아가야만 했다. 아리 폴만은 황금종려는커녕 아무 상도 받지 못하고 이스라엘로 돌아갔다. 이제 그게 얼마나 큰 실수였는지는 폴만의 차기작 <더 콩그레스>를 보면 확실히 알 수 있을 거다.

<더 콩그레스>는 폴란드 SF작가 스타니스와프 렘의 <미래학적 회의>(The Futurological Congress)를 원작으로 하는 영화다. 우리에게 스타니스와프 렘은 타르코프스키와 소더버그가 연출한 <솔라리스>의 원작자로 알려져 있지만, 렘의 또다른 장기는 국내 출간된 <사이버리아드>처럼 끝내주는 풍자의 블랙코미디다. <미래학적 회의>도 마찬가지다. 향정신성 마약이 횡행하는 현대의 어느 도시에서 반정부 세력의 폭동이 일어난다. 이를 피해 두 세력의 회의가 열리는 호텔 아래 하수구에 숨어 있던 주인공은 마약 때문에 실재와 환상을 헷갈리기 시작하고, 그러다가 잠이 든 뒤 150년 뒤의 미래에서 깨어난다.

아리 폴만의 <더 콩그레스>는 렘의 원작을 느슨하게 각색한 영화다. 아직 자세한 내용은 베일에 싸여 있지만 할리우드 여배우 로빈 라이트가 영화에서 자기 자신을 연기한다고 알려졌다(‘영어 영화’가 될 거란 암시다!). 아리 폴만은 “<바시르와 왈츠를>의 근원적인 요소들을 그대로 가져왔다”고 설명한다. “무엇보다도 이야기를 풀어내는 방식이 그렇다. 다만 전작이 캐릭터와 함께 과거를 여행했다면, 이번에는 캐릭터의 미래를 함께 여행하는 이야기다.” 형식적으로 <더 콩그레스>는 현실과 애니메이션의 미학적, 윤리적 경계를 허물었던 <바시르와 왈츠를>의 방법론을 확장해, 현재는 실사로, 미래는 애니메이션으로 촬영됐다.

스티븐 소더버그가 한때 영화화를 결심했다가 포기한 스타니스와프 렘의 디스토피아 블랙코미디가 미디어, 분쟁에 대한 감독의 성찰, 할리우드 여배우의 분열된 자아와 만나면 어떤 화학작용이 벌어질 것인가. 아리 폴만은 이번에도 심상치가 않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