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2]
[기획] 2022년 한국영화 BEST 4위, ‘같은 속옷을 입는 두 여자’
2022-12-22
글 : 송경원

올해의 신인. 올해의 데뷔작이다.

“감정의 과잉이 아닌 감정의 자연주의를 성취한 뚝심의 데뷔작”(김소미), “한국영화계를 이끌 차세대라 확신하게 되는 섬세함과 절제미”(홍수정), “‘다음’이 궁금한 신인감독의 탄생”(장영엽) 등 <같은 속옷을 입는 두 여자>를 향한 지지와 상찬에는 반가움의 목소리로 가득하다.

하지만 <같은 속옷을 입는 두 여자>를 칭찬하는 데 굳이 신인의 데뷔작이라는 타이틀이 필요하진 않다. “감정의 밑바닥을 파고드는 집요한 연출, 중년 여성 캐릭터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이 인상적”(장영엽)인 이 영화는 “상투적일 수 있는 소재에서 진부함을 쏙 빼고”(이현경) 독특한 호흡과 존재감을 선보인다.

“보수적인 구조 속에서 힘들어하는 여성의 불평등을 다룬 많은 수의 여성영화와 다르게 특정한 모녀 관계를 탐구”(허남웅)하는 것이다. 특히 어디에서나 볼 수 있을 것 같으면서도 동시에 어디에서도 쉽게 접하기 힘든 캐릭터들의 매력이 특출나다. “모녀라는 개념을 ‘같은 속옷을 입는 두 여자’로 해체한 뒤, 진짜 ‘모녀’가 무엇인지 질문”(김철홍)하는 이 영화는 “갈 데까지 가고 마는 태도가 두 주인공과 캐릭터에 생생한 마력을 부여한다”(듀나). “두 모녀 캐릭터가 주고받는 대사, 그리고 눈빛이 전부인 영화인데, 높은 타율로 어떤 대사와 눈빛들은 비수처럼 날아와 관객에게 꽂힌다”(배동미)는 점이 놀랍다. “경험과 실제로 상징을 돌파해낸 맹렬함”(김소희)에 박수를 보낸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