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2]
[기획] 2022 올해의 한국영화 신인 여자배우, ‘같은 속옷을 입는 두 여자’ 양말복
2022-12-22
글 : 조현나
사진제공 찬란

양말복 배우는 “올해의 신인 여자배우로 선정됐다니, 새로 태어난 느낌”이라며 밝은 목소리로 기분을 전했다. “모자란 부분이 있지만 그럼에도 지금까지 해오던 일을 계속 해도 괜찮겠다는 믿음이 생겼다.” <같은 속옷을 입는 두 여자>에서 “표독스럽게 몰아붙이다가도 우울하고 지친 기색이 스치는 양말복의 얼굴은 올해 스크린에서 만난 얼굴 중 가장 강렬했다”(배동미).

숱한 연극과 단편 영화, 장편 영화의 조·단역으로 출연했지만 <같은 속옷을 입는 두 여자>에서 딸 이정(임지호)과의 애증 관계를 노련하게 그려내 주목받았다는 점에서, 베테랑 배우임에도 “‘발견’이라는 의미에 딱 부합한다”(정지혜). 연기를 그만두려던 힘든 시기에 “손 내밀어준 김세인 감독 덕에” 작품에 참여하게 됐고 그렇게 만난 수경이란 캐릭터에 자신의 삶을 많이 대입시켰다. “수경과 이정은 분명 내 삶의 나이테에서도 존재했던 관계다. 때문에 수경을 연기하며 나의 삶과 배우라는 직업을 정리해볼 수 있었다. 또한 수경과 이정을 보며 어머니 세대와 딸 세대를 고루 이해할 연결 고리를 찾아냈다.” 가장 인상 깊은 신으론 고민 없이 “수경이 리코더를 분 다음, 일어나 끓는 물에 만두를 넣는 마지막 신”을 골랐다. “음식을 섭취한다는 건 살아낸다는 것 아닌가. 스스로를 챙기며 삶을 이어가려는 모습이 처연하거나 슬프지 않게, 자연스러운 일상으로 묘사되어 좋았다. 가장 단순하고 당연한 일들로 마무리 짓는 참 좋은 영화인 것 같다.” 앞으로도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여성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작품을 많이 보고 싶다”는 양말복 배우는 새롭게 제안받은 작품에 관해서도 짧게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마찬가지로 독립영화인데 시나리오가 정말 재밌다. 오늘 저녁 때 감독님과 미팅을 가진다. 이걸 어떻게 만들어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면 좋을까. 좋은 대본을 보면 이렇게 또 힘이 난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